본격적으로 날씨가 풀리면서 외출이 잦아지고, 외모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는 요즘이다. 홈 트레이닝이나 홈 케어 등의 관리 방법도 있지만 밋밋한 볼륨, 낮은 코 등 얼굴 입체감과 직결되는 부분이나 깊게 패인 주름은 다양한 시도를 해도 부족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때 도움이 되어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필러다.
필러(Filler)는 비수술 방식으로 꺼진 부위에 직접 채워 주어 자연스러운 생체 수복이 가능한 시술이다. 종류로는 인체 피부 구성 성분과 유사한 히알루론산(HA) 필러와 칼슘 필러, 콜라겐 촉진 필러로 크게 나뉘는데, 이 중 히알루론산이 대중적이며, 칼슘 필러는 비교적 입자가 단단한 코나 턱의 모양을 잡는 데 사용된다. 콜라겐 촉진 필러는 볼륨과 콜라겐 생성을 함께 유도하는 기능을 한다.
해당 시술은 다양한 니즈만큼 시술의 양상도 다양한데, 20~30대는 이마, 코, 입술, 턱 등의 볼륨 보강을 목적으로, 40대 이상의 경우 깊은 팔자주름이나 꺼진 볼, 관자놀이 등 윤곽 개선을 목적으로 찾고 있다. 최근에는 3D 입체 코필러, 입꼬리필러, 이마보톡스와 병행하는 이마필러 등 부위별 특성을 감안하여 다양한 범위로 시술도 이루어지고 있다.
깊은 마취나 절개가 없고 시술 시간이 짧아 바쁜 직장인이나 중요한 일을 앞둔 이들이 많이 찾는 편인 필러지만, 모든 필러 시술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은 아니다.
필러 시술 후 만족도를 좌우하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필러는 부위마다 주입할 수 있는 양이 다르고 적절한 제품도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적합한 양을 주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전 꼼꼼한 디자인은 물론 주입 후 모양을 형성해주는 몰딩 역시 빈틈없이 진행되어야 하므로, 개인의 피부 상태와 특성을 고려하여 꼼꼼한 계획을 세우고 무리하지 않게 시술하는 의료진의 노하우가 필요할 수 있다.
시술 후에는 일시적으로 멍이나 붓기가 생길 수 있지만 금방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수 일 이상 지속되거나 부작용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시술 받은 병원을 방문해 의료진에게 자신의 상태를 보이고 케어를 받는 등 사후관리를 꼼꼼하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도움말 : 미앤미의원 노원점 정도헌 원장